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고 이기적인 생각이나 서울에 살면서 교통의 불편함을 이야기하면서 서울 이외 수도권 지역 내의 교통의 불편함을 생각하지 못하였는데 요사이 일로 인해 다니다 보면 고속도로 주변으로 어마어마한 아파트 단지를 보게 되고 많은 교통체증을 겪어보며 내륙의 교통경험에 서울의 집중과 분산이 어디까지 이루어지는가 싶을 데가 많다 그런 의미에서 먼저 국가교통의 핵심으로 ktx와 gtx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ktx gtx
1.ktx의 출범과 지방 경제 활성화
2004년에 개통은 단순한 교통 수단 이상의 의미를 가졌다. 그전까지는 서울중심의 경제 활동이 모든 것을 장악하고 있었다. 하지만 ktx는 서울과 부산을 빠르게 연결하며 지방의 경제 활동을 촉진했다. 부산, 대구, 대전과 같은 주요 도시는 서울로부터 거리를 줄이며 새로운 경제활동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 서울에 집중되었던 경제활동의 기반이 분산되면서 지역 경제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2. 비즈니스 여행객 증가와 교통망 확장
ktx의 등장으로 지방으로 향하는 비즈니스 여행객이 크게 늘었다, 이로 인해 지방도시에 대한 투자도 늘어나고, 사람들은 서울에만 머물 필요 없이 전국적으로 경제활동 기회를 찾을 수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수도권의 경제적, 인구적 집중을 완화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냈다.
3. 서울의 집중 완화
ktx는 서울의 집중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켰다. 서울 중심의 경제 활동이 지방으로 분산되면서, 서울로의 인구 집중 현상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기 시작했다. 지방 도시는 교통망 확장 덕분에 자체적으로 경제적으로 자립을 이루기 시작했고, 서울만이 아닌 전국적인 균형 발전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1.gtx의 구조적 한계 : 서울 중심의 교통망
GTX의 구조는 서울로의 집중을 해결하기보다는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다. gtx-a, b, c 노선 모두 서울울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종착역 또한 서울의 주요 거점인 청량리역, 서울역, 삼성역이다. 이러한 설계는 수도권 외곽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빠르게 서울로 이동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로 인해 gtx는 오히려 서울 중심의 생활권을 더 확장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2. 수도권 외곽의 주택 가격 상승 : 분산 아닌 집중
GTX 전 노선의 개통이 이루어 진다면 기대했던 것 중 하나는 수도권 외곽으로의 인구 분산이다. 하지만 GTX 주변 주택 가격은 오히려 급등하고 있다. 이는 사람들이 여전히 서울로의 접근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결국 gtx는 인구 분산이 아닌 서울로의 더 빠르고 편리한 접근을 제공하여 서울의 집중을 더욱 강화하는 구조적 문제롤 보여줄 것이라 생각한다.
3.좋은 일자리와 교육 기회의 서울 집중
서울은 여전히 좋은 일자리와 교육 기회를 독점하고 있다. gtx를 통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로의 접근성이 향상되었지만, 이는 서울로의 집중을 완화하는 것이 아니라, 서울로의 출근과 교육 수요를 더욱 증대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는 수도권 외곽의 주민들이 서울로 출퇴근할 수밖에 없는 현실은 반영하며, 서울의 비대화는 멈추지 않고 계속될 것이다.
KTX와 GTX는 각각 다른 목표를 가지고 설계되었지만, 결과적으로 ktx는 지방을 살리고 서울 집중을 완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고, 앞으로의 gtx는 서울로의 접근성을 강화하며 수도권 과밀화를 더욱 촉진할것이다. 서울의 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교통망 확장만으로 부족하다. 지방 도시들에도 좋은 일자리와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인구의 자발적 분산을 유도해야 하며, 수도권과 지방 간의 경제적 격차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서울로의 집중을 완화하고 수도권 및 지방 전체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