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조금 민망하지만 우리 건강을 위해 이야기해야 할 주제로 바로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똥"관찰입니다. 민망하세요 부끄러우세요, 아닙니다. 이건 우리 모두가 자연스럽게 매일, 아니 며칠에 한번 하는 일이잖아요?
그동안 우리는 건강을 위해 정말 많은 정보와 경험, 다른 이의 조언과 알림을 통해 노력을 해왔습니다. 유기농은 아니지만 채소도 사 먹고, 과일도 사 먹고, 좋다는 건강식품도 찾아서 구매하여 지금도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 음식들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소화되고 있는지, 제대로 된 영양분을 흡수하고 역할을 하고 있는지는 조금 등한시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 몸이 보내는 가장 확실한 신호,,,,, 그게 바로 "똥"이에요!
목차 냄새로 알아보는 내 장 건강 내 몸의 영원의 친구, 유익균 내 똥을 확인해야하는 특별한 이유 마무리 |
널리 알려진 건강지식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우리의 후각(냄새)만으로도 장 건강을 체크할 있습니다
건강한 똥의 특징
* 심한 악취가 없어요
* 발효된 듯한 냄새가 나요
* 때로는 구수한 향이(이건 좀 아닌가)
* 보기에도 깔끔하고 모양이 예뻐요(?)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여러분! 심한 악취가 난다면 그건 우리, 내 몸의 장이 보내는 구조신호 일수 있습니다.
다 알고 계십니까 내 몸의 장에는 수많은 미생물이 살고 있다는 사실! 그중에서 유산균이나 비피두스균 같은 친구들은 우리 장 건강을 돕는 보디가드 같은 존재죠. 이 친구들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바로 우리가 먹는 음식입니다.
유산균이 좋아하는 음식들
* 신선한 채소들 ( 채소는 그냥 안고 갑니다.)
* 통곡물 잡곡 (현미밥 드세요~)
* 발효식품(김치는 사랑입니다)
유산균이 싫어하는 음식들
* 너무 기름진 고기 육류
* 인스턴트 라면, 과자
* 인공 첨가물 가득 들어간 가공식품
"에잇, 똥 보기 싫은데..." 하시는 분들! 잠깐만요. 여러분의 똥은 매일매일 내 몸이 보내는 건강 정보입니다
병원에서의 검진보다 더 먼저, 자주 더 정직하게 우리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소중한 정보랍니다.
확인하면 좋은 점
1. 하루하루 건강 체크가 공짜!
2. 식습관이 좋아지고 있는지 내 눈으로 확인
3. 건강 이상 징후를 빨리 확인 발견
4. 내가 복용하고 영양제나 건강식품이 내 몸에 잘 맞는지 확인
건강한 똥을 위한 즐거운? 실천법
1. 하루 세끼 제때 챙겨 먹기
2. 물 마시기 ( 내 똥은 물(수분)을 좋아합니다)
3. 채소랑 좀 친해지기
4. 라면이나 인스턴트식품은 가끔만 먹기...(음,,, 맛있죠...
5. 가벼운 산책 운동 하루 30분씩 매일 하기
민망하고 부끄러운 일이라고요 아닙니다. 내 몸속의 자연스러운 활동이고 중요한 건강확인 증거입니다.
매일 아니 이틀 화장실에서 잠깐, 내 똥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건강하고 예쁜 똥이 나온다는 건, 그만큼 우리 몸이 건강하다는 증거니까요.
오늘부터 시작해시 보는 건 어떨까요?
" 오늘 내 똥은 어떤 모습일까?"하고 조금 긴장하시면서 보시지는 않을까요^^
내 몸의 장이 만드는 건강한 하루, 우리 모두 함께하시죠